1 개월차
[MBA Online] 전략경영 Ver.4.0
이동현교수 (가톨릭대학교 경영학부)
경영학의 핵심 과목이자 기업의 성패를 결정짓는 ‘경영 전략’분야를 폭 넓은 시각과 깊이 있는 관점에서 다룬 과정입니다. 경영전략 분야 최고의 명 강사로 손꼽히는 이동현 교수님께서 이론·최신사례·활용 TIP 등을 알기 쉽게 풀어 주십니다.
커리큘럼 구성
2 개월차
[MBA Online] 인사조직 Ver.4.0
김성수 교수 (서울대 경영학과)
인적자원관리와 조직행동론을 체계적으로 결합하여, 전략적 인사조직관리와 인프라 구축부터 인적자원의 확보 및 개발, 활용, 평가 및 보상까지 조직구축과 인사실무영역의 전반적 지식을 배양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커리큘럼 구성
3 개월차
[MBA Online] 회계&재무 Ver.4.0
황인이 교수 (서울대 경영학과)
정보의 생산, 전달, 활용이라는 관점에서 재무회계, 관리회계 및 재무관리를 연계하여 강의를 구성하였습니다. [재무회계]에서 정의되고 산출되는 회계정보는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관리회계] 분야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배울 수 있습니다.
커리큘럼 구성
4 개월차
[MBA Online] 마케팅 Ver.4.0
김진교 교수 (서울대 경영학과)
본 과정은 실제 및 최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마케팅 전반에 대한 내용을 마스터하고, 마케팅 주요 이슈를 10~20분 정도의 마케팅 이슈별로 사례와 문제제기, 주요 개념과 방법론, 적용/성공사례 등의 내용으로 구성하여 학습 이해와 현업 적용도를 높여 성과창출 향상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커리큘럼 구성
5 개월차
[MBA Online] 실전! 경영의 이해
권구혁 교수님 (연세대학교)
경영 활동이 가진 의미와 기본 기능들을 살펴보고, 경영의 핵심 이슈들을 기업의 라이프사이클에 적용해 살펴봄으로써, 현실에 이론이 어떻게 살아 숨쉬는지를 보여줌과 동시에 “통합적”이면 서도 “정리”된 시각을 갖도록 해주는 과정입니다.
커리큘럼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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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리큘럼 구성
제 1장전략경영의 기초
제 2장외부 환경 분석
제1절 거시환경 분석
제2절 산업구조 분석
제3절 전략집단 및 경쟁자 분석
제 3장내부 능력 분석
제1절 거시환경 분석
제2절 산업구조 분석
제3절 전략집단 및 경쟁자 분석
제 4장사업 전략 수립
제1절 기업전략의 수립
제 2절 M&A와 전략적 제휴
제 3절 글로벌 전략
제 4절 경쟁전략의 수립
제 5절 초경쟁전략
제 5장전략 실행
제1절 불확실성과 시나리오 경영
제2절 경영혁신 기법
제3절 전략평가와 BSC
제4절 변화관리
제 6장혁신적 사업방식
제1절 파괴적 혁신
제2절 가치혁신
제3절 비즈니스 모델 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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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리큘럼 구성
제 1장전략적 인사 조직 관리
제1절 인적자원 경영 환경의 변화
제2절 전략적 인적자원 및 조직관리
제 2장인적자원 인프라 구축
제1절 직무관리 (직무설계 및 직무분석)
제2절 인적자원 개발
제3절 조직구조와 설계 및 조직개발
제 3장인적자원의 확보 및 개발
제1절 인적자원계획
제2절 모집과 선발
제3절 우수 인력의 육성과 관리
제 4장인적자원의 활용
제1절 구성원의 이해
제2절 동기부여
제3절 갈등관리과 협상
제4절 커뮤니케이션
제5절 조직 의사결정
제6절 리더십 개발
제 5장인적자원의 평가 및 보상
제1절 성과관리 시스템 및 인사평가
제2절 보상전략
제3절 성과주의 보상 제도
제 6장인적자원 및 조직관리 체계
제1절 사원만족-고객만족-주주만족(ECP) 경영모델
제2절 조직문화 구축
제3절 기업지배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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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리큘럼 구성
제 1장Introduction
제1절 회계 및 재무관리의 의의
제2절 재무보고의 체계 및 재무제표의 이해
제 2장재무회계
제1절 수익과 비용의 인식과 측정
제2절 자산의 측정과 평가
제3절 부채와 자본의 측정과 평가
제4절 재무제표 분석
제 3장원가관리회계
제1절 원가행태 및 CVP 분석
제2절 간접원가 배부시스템
제3절 활동원가분석 및 원가관리
제4절 의사결정과 관련원가 I
제5절 의사결정과 관련원가 II
제6절 성과평가 및 동기부여
제 4장재무관리
제1절 재무관리의 기초개념
제2절 자본예산
제3절 위험과 수익률
제4절 자본 비용과 자본구조 이론
제5절 기업 가치의 평가
제6절 파생상품 및 실물옵션
제 5장종합적 적용
제1절 전략적 세무계획
제2절 기업지배구조 및 내부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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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리큘럼 구성
제 1장마케팅 기본
제1절 마케팅 기본 철학
제2절 마케팅 정보와 동태적 마케팅 의사결정
제 2장소비자의 이해
제1절 고객 심리에 대한 이해
제2절 B2B 고객에 대한 이해
제3절 조직구조와 설계 및 조직개발
제 3장STP 전략
제1절 시장 정의
제2절 시장 세분화
제3절 표적시장 선정
제4절 포지셔닝 전략
제 4장마케팅 전략 수립
제1절 차별화
제2절 신상품 개발
제3절 상품전략
제4절 가격에 대한 이해
제5절 최적가격결정
제6절 광고전략
제7절 판촉전략
제8절 유통전략
제9절 브랜딩
제 5장마케팅 기법과 최신 트렌드
제1절 고객만족과 관계마케팅
제2절 소셜 네트워크 마케팅
제3절 미래의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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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리큘럼 구성
Ⅰ.기업의 비전
1. 기업의 Vision,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
Ⅱ.경영자의 전략적 마인드
2. 왜 전략(Strategy)이 중요한가?
3. 지속적인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전략적 마인드란?
Ⅲ.경영자의 전략적 리더십과 역할
4. Specialist에서 만족할 것인가? Generalist가 될 것인가?
5. 경영자는 기업을 어떻게 혁신 시켜 나갈 것인가?
Ⅲ-ⅰ.경쟁사 : 차별화
6. 차별화를 위해 버려야 할 것은 무엇인가?
7. 차별화 아이디어는 어떻게 얻을 것인가?
Ⅲ-ⅱ.소비자 : 변화와 혁신
8. 혁신한 결과가 경쟁력 상실이라면?
9. 변화&혁신 어떻게 성공확률을 높일 것인가?
10. 미국 백화점 Sears를 통해 배우는 혁신 3단계
Ⅲ-ⅲ.주주 : 성장과 사업포트폴리오 다각화
11. 언제 신규사업 진출을 모색하여야 하는가?
12. 신규사업 진출, 어떻게 정당화 할 것인가?
13.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Ⅳ.경영환경의 변화와 기업경영
14. 경영환경의 변화와 IT혁명이 기업경영에 미치는 영향 무엇인가?
15. 소비자의 역할 변화와 초경쟁시대의 기업경영 처방전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