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명 : 조영탁
총 20개차시(1차시당 약 1시간 소요 → 총 20시간)
사전진단 |
생생경영학 사전진단 |
---|---|
경영의 기초 |
1 기업경영과 경영자 2 경영환경의 변화와 경영의 미래 3 리더십의 본질과 리더의 역할 4 기업의 존재 이유와 미래를 위한 비전 5 지속가능한 기업을 위한 행복 경영 |
사람과 조직관리 |
6 인적자원 관리와 핵심인재 확보 7 동기부여와 직원 몰입 8 조직 커뮤니케이션과 임파워먼트 9 공정한 평가와 보상 10 선진적인 조직구조 구축 11 기업문화와 기업의 경쟁력 |
전략 |
12 경영전략과 사업다각화 13 산업구조분석과 경쟁우위 확보 14 플랫폼 전략과 오픈 이노베이션 15 변화관리와 혁신전략 16 무형자산의 축적과 기업가치 제고 |
회계·재무 |
17 회계재무의 이해와 회계정보의 활용 |
마케팅 |
18 마케팅 전략수립을 위한 STP와 4P Mix 19 고객중심 마케팅과 고객만족경영 |
위대한 경영자가 되는 길 |
20 위대한 경영자가 되는 법 |
사후진단 |
생생경영학 사후진단 |
교수명 : 이동현
총 20개차시(1차시당 약 1시간 소요 → 총 20시간)
사전진단 |
전략경영 사전진단 |
---|---|
전략경영의 기초 |
1 전략적 사고 2 전략이론의 기초 |
외부환경/ 내부능력분석 |
3 거시환경분석 4 산업구조분석 5 전략집단 및 경쟁자 분석 6 SWOT와 7S Model 7 비즈니스 시스템과 가치사슬 8 핵심역량분석 |
사업 전략 수립 |
9 기업전략의 수립 10 M&A와 전략적 제휴 11 범세계적 경쟁의 도래와 글로벌 전략 12 경쟁전략의 수립 13 초 경쟁전략 |
전략 실행 |
14 불확실성과 시나리오 경영 15 조직과 전략평가시스템 16 변화관리 17 파괴적 혁신 |
혁신적 사업방식 |
18 가치혁신 19 비즈니스 모델 혁신 20 사회적 책임과 공유가치 창출 |
사후진단 |
전략경영 사후진단 |
교수명 : 윤석화
총 22개차시(1차시당 약 1시간 소요 → 총 22시간)
사전진단 |
인사조직 사전진단 |
---|---|
Intro |
1 경영 환경의 변화와 전략적 인사조직관리 |
인프라의 구축 |
2 비젼 제시 및 조직설계 3 조직구조 4 조직문화 5 조직개발 |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
6 직무분석 및 설계 7 인적자원계획 8 인적자원 확보 9 인재육성 10 조직공정성과 인사고과 1 11 조직공정성과 인사고과 2 12 조직공정성과 보상관리 |
시너지를 창출하는 조직관리 |
13 리더십에 대한 다양한 견해 14 효과적인 조직관리 리더십 1 15 효과적인 조직관리 리더십 2 16 창의성과 몰입을 이끄는 조직관리 17 팀 경영 (Team Management) 18 커뮤니케이션 19 의사결정 20 경계를 넘어서 (Boundary Spanning) 21 갈등관리와 협상전략 |
Review |
22 전략적 인사조직관리의 적용 |
사후진단 |
인사조직 사후진단 |
교수명 : 유원상
총 20개차시(1차시당 약 1시간 소요 → 총 20시간)
사전진단 |
마케팅 사전진단 |
---|---|
기업경영과 마케팅 |
1 기업경영과 마케팅 : 기업 경영의 두 기둥 2 마케팅전략의 궁극적 목표: 좋은 마케팅, 나쁜 마케팅, 이상한 마케팅 3 전략적 시장지향 |
마케팅과 마케팅 전략 프로세스 |
4 마케팅 개념의 진화와 마켓 3.0의 시대 5 마케팅 전략 개발 프로세스 개관 |
시장환경 분석 |
6 거시환경분석과 소비자(Customer) 분석 7 경쟁(Competition)과 자사(Company) 분석 |
STP 전략 |
8 시장세분화(Segmentation) 9 표적시장 선정(Targeting) 10 포지셔닝(Positioning) 11 관계마케팅과 B2B 마케팅 12 사례분석 및 인사이트: 고객의 마음을 꿰뚫는 STP(Nesle Italy) |
마케팅 4P 믹스 |
13 상품 전략(Product Strategy) 14 서비스 마케팅과 브랜드 전략 15 가격 전략(Pricing Strategy) 16 유통 전략(Place Strategy) 17 사례분석 및 인사이트: 누가 좋은 유통 파트너인가?(Sonance) 18 촉진 전략(Promotion Strategy) 19 사례분석 및 인사이트: 경쟁의 판도를 뒤바꾸는 마케팅전략(Good Year) |
마케팅 트랜드와 패러다임 |
20 마케팅 매가트랜드 |
사후진단 |
마케팅 사후진단 |
교수명 : 정도진
총 20개차시(1차시당 약 1시간 소요 → 총 20시간)
사전진단 |
회계재무 사전진단 |
---|---|
재무정보 활용의 기초 |
1 재무정보를 활용한 의사결정 2 경영자가 알아야 할 재무정보 3 재무정보의 국제화 |
기업의 자산운용에 대한 이해 |
4 자산의 종류와 적정한 자산구성 5 자산금액의 측정과 인위적 조작 6 저성장시대의 금융자산 투자 |
자금조달과 재무안정성 평가 |
7 부채와 자본을 통한 자금조달방법과 자금조달비용 8 위험과 자본비용의 측정 9 부채와 자본의 균형 : 최적자본구조 10 New 재무안정성 평가지표 |
경영성과와 수익성 분석 |
11 손익계산서, 수익과 비용의 한계 12 이익조정과 분식회계의 식별 13 경영자의 수익성 분석과 투자자의 수익성 분석 14 현금흐름에 따른 이익검증과 기업유형 분류 |
원가정보를 활용한 의사결정 |
15 원가의 중요성과 원가산출방법의 선택 16 원가행태를 활용한 경영의사결정 17 관련원가와 원가차이 |
투자의사결정과 기업가치 |
18 경영의사결정의 꽃, 투자의사결정 19 기업의 내재가치 측정 20 주가를 통해 본 기업가치 |
사후진단 |
회계재무 사후진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