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넷 MBA

휴넷 Smart MBA
MBA 핵심 커리큘럼을 5개월만에 마스터하는
실용 온라인 MBA 과정으로, 이수 후에는 경영능력인증
자격증이 발급됩니다

1개월차 2개월차 3개월차 4개월차 5개월차 MBA트렌드특강 휴넷MBA동문커뮤니티

[1개월차]생생경영학

교수명 : 조영탁

경영자의 역할 및 기업의 비전부터 인사조직, 경영전략, 마케팅, 회계에 이르기까지 경영자로서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경영학 기초지식을 익힐 수 있습니다. 또한 국내외 유수의 선진기업들과 글로벌 리더들이 선도하는 경영 트렌드를 살펴봄으로써 경영자와 기업의 구성원들이 반드시 고민해야 할 경영 핵심이슈들을 숙지하고, 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탁월한 리더, 위대한 기업으로 나아갈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할 수 있습니다.

목차

총 20개차시(1차시당 약 1시간 소요 → 총 20시간)

사전진단

생생경영학 사전진단

경영의 기초

1 기업경영과 경영자

2 경영환경의 변화와 경영의 미래

3 리더십의 본질과 리더의 역할

4 기업의 존재 이유와 미래를 위한 비전

5 지속가능한 기업을 위한 행복 경영

사람과 조직관리

6 인적자원 관리와 핵심인재 확보

7 동기부여와 직원 몰입

8 조직 커뮤니케이션과 임파워먼트

9 공정한 평가와 보상

10 선진적인 조직구조 구축

11 기업문화와 기업의 경쟁력

전략

12 경영전략과 사업다각화

13 산업구조분석과 경쟁우위 확보

14 플랫폼 전략과 오픈 이노베이션

15 변화관리와 혁신전략

16 무형자산의 축적과 기업가치 제고

회계·재무

17 회계재무의 이해와 회계정보의 활용

마케팅

18 마케팅 전략수립을 위한 STP와 4P Mix

19 고객중심 마케팅과 고객만족경영

위대한 경영자가 되는 길

20 위대한 경영자가 되는 법

사후진단

생생경영학 사후진단

교수설명

[2개월차]전략경영

교수명 : 이동현

경영전략을 어떻게 수립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실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 방법을 제시합니다. 전략경영의 기초적인 이론부터 기업 내외부 환경분석을 위한 방법과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경쟁전략 및 혁신전략까지 실무중심의 Tool과 사례분석을 통해 보다 거시적인 관점에서 기업경영을 이해할 수 있는 시야를 갖출 수 있습니다. 또한 성과와 혁신을 창출하는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실천하는 역량을 배양할 수 있습니다.

목차

총 20개차시(1차시당 약 1시간 소요 → 총 20시간)

사전진단

전략경영 사전진단

전략경영의 기초

1 전략적 사고

2 전략이론의 기초

외부환경/ 내부능력분석

3 거시환경분석

4 산업구조분석

5 전략집단 및 경쟁자 분석

6 SWOT와 7S Model

7 비즈니스 시스템과 가치사슬

8 핵심역량분석

사업 전략 수립

9 기업전략의 수립

10 M&A와 전략적 제휴

11 범세계적 경쟁의 도래와 글로벌 전략

12 경쟁전략의 수립

13 초 경쟁전략

전략 실행

14 불확실성과 시나리오 경영

15 조직과 전략평가시스템

16 변화관리

17 파괴적 혁신

혁신적 사업방식

18 가치혁신

19 비즈니스 모델 혁신

20 사회적 책임과 공유가치 창출

사후진단

전략경영 사후진단

교수설명

[3개월차]인사조직

교수명 : 윤석화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와 조직의 성과를 끌어올리는 조직관리를 위한 실질적인 해법을 제시합니다. 인적조직관리를 위한 인프라의 구축, 직무분석 및 설계, 인적자원계획 수립부터 확보, 육성, 평가 및 보상에 이르기까지 HR의 핵심요소들을 다루고 있으며 시너지 창출을 위한 구성원의 동기부여, 커뮤니케이션, 팀 경영, 의사결정 등 실제 경영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조직관리 요소들을 국내외 선진기업 사례 제시를 통해 살아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하며, 나아가 현장에서의 실천을 촉구합니다.

목차

총 22개차시(1차시당 약 1시간 소요 → 총 22시간)

사전진단

인사조직 사전진단

Intro

1 경영 환경의 변화와 전략적 인사조직관리

인프라의 구축

2 비젼 제시 및 조직설계

3 조직구조

4 조직문화

5 조직개발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6 직무분석 및 설계

7 인적자원계획

8 인적자원 확보

9 인재육성

10 조직공정성과 인사고과 1

11 조직공정성과 인사고과 2

12 조직공정성과 보상관리

시너지를 창출하는 조직관리

13 리더십에 대한 다양한 견해

14 효과적인 조직관리 리더십 1

15 효과적인 조직관리 리더십 2

16 창의성과 몰입을 이끄는 조직관리

17 팀 경영 (Team Management)

18 커뮤니케이션

19 의사결정

20 경계를 넘어서 (Boundary Spanning)

21 갈등관리와 협상전략

Review

22 전략적 인사조직관리의 적용

사후진단

인사조직 사후진단

교수설명

[4개월차]마케팅

교수명 : 유원상

마케팅 트랜드와 패러다임의 변화를 읽고, 기업경영 관점에서 마케팅의 역할과 지향점을 깨우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수립 및 실행을 위해 마케팅 전략 프로세스, 시장환경 분석, STP전략, 마케팅 4P Mix를 다양한 사례를 통해 유용한 Tool과 함께 제시하고 있으며, 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사례분석을 통해 고객의 마음을 꿰뚫고, 경영 환경에서 경쟁의 판도를 뒤바꾸는 살아있는 마케팅 전략을 체험 할 수 있습니다.

목차

총 20개차시(1차시당 약 1시간 소요 → 총 20시간)

사전진단

마케팅 사전진단

기업경영과 마케팅

1 기업경영과 마케팅 : 기업 경영의 두 기둥

2 마케팅전략의 궁극적 목표: 좋은 마케팅, 나쁜 마케팅, 이상한 마케팅

3 전략적 시장지향

마케팅과 마케팅 전략 프로세스

4 마케팅 개념의 진화와 마켓 3.0의 시대

5 마케팅 전략 개발 프로세스 개관

시장환경 분석

6 거시환경분석과 소비자(Customer) 분석

7 경쟁(Competition)과 자사(Company) 분석

STP 전략

8 시장세분화(Segmentation)

9 표적시장 선정(Targeting)

10 포지셔닝(Positioning)

11 관계마케팅과 B2B 마케팅

12 사례분석 및 인사이트: 고객의 마음을 꿰뚫는 STP(Nesle Italy)

마케팅 4P 믹스

13 상품 전략(Product Strategy)

14 서비스 마케팅과 브랜드 전략

15 가격 전략(Pricing Strategy)

16 유통 전략(Place Strategy)

17 사례분석 및 인사이트: 누가 좋은 유통 파트너인가?(Sonance)

18 촉진 전략(Promotion Strategy)

19 사례분석 및 인사이트: 경쟁의 판도를 뒤바꾸는 마케팅전략(Good Year)

마케팅 트랜드와 패러다임

20 마케팅 매가트랜드

사후진단

마케팅 사후진단

교수설명

[5개월차]회계재무

교수명 : 정도진

실제 기업에서 이루어지는 회계재무의 전체적 구조와 체계를 이해하여 전략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침을 주는 과정입니다. 경영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재무정보의 핵심요소부터 기업의 자산운용, 자금조달과 재무안정성 평가, 경영성과와 수익성 분석, 원가정보를 활용한 의사결정, 투자 의사결정과 기업가치 측정까지 기업 회계재무의 핵심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의 생존과 직결되는 전략적 의사결정 역량을 효과적으로 배양 할 수 있습니다.

목차

총 20개차시(1차시당 약 1시간 소요 → 총 20시간)

사전진단

회계재무 사전진단

재무정보 활용의 기초

1 재무정보를 활용한 의사결정

2 경영자가 알아야 할 재무정보

3 재무정보의 국제화

기업의 자산운용에 대한 이해

4 자산의 종류와 적정한 자산구성

5 자산금액의 측정과 인위적 조작

6 저성장시대의 금융자산 투자

자금조달과 재무안정성 평가

7 부채와 자본을 통한 자금조달방법과 자금조달비용

8 위험과 자본비용의 측정

9 부채와 자본의 균형 : 최적자본구조

10 New 재무안정성 평가지표

경영성과와 수익성 분석

11 손익계산서, 수익과 비용의 한계

12 이익조정과 분식회계의 식별

13 경영자의 수익성 분석과 투자자의 수익성 분석

14 현금흐름에 따른 이익검증과 기업유형 분류

원가정보를 활용한 의사결정

15 원가의 중요성과 원가산출방법의 선택

16 원가행태를 활용한 경영의사결정

17 관련원가와 원가차이

투자의사결정과 기업가치

18 경영의사결정의 꽃, 투자의사결정

19 기업의 내재가치 측정

20 주가를 통해 본 기업가치

사후진단

회계재무 사후진단

교수설명